세계 해사의 날 병행 행사가 남아프리카에서 개최
2022년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세계 해사의 날 병행 행사(World Maritime Day Parallel Event, WMDPE)가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개최되었으며, IMO 임기택 사무총장은 개회 연설에서 디지털화 및 자동화가 핵심인 탈탄 소화 미래로의 항해에서 “혁신”과 “포용”의 필요성을 강조함.
▶ 그는 “혁신은 해사 산업의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의 기본이며, 저탄소 및 무탄소 운송을 위해 신기술, 재생 가능한 대체연료 및 관련한 인프라가 필요하고, 모든 측면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금융 솔루션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임.
▶ 협력과 관련하여, 그는 공공과 민간 부문의 참여를 독려하며, “최빈개도국 및 군소도서국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역량, 기술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포괄적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며, 인적 요소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함.
전 세계 고위급 대표단을 환영하며, 남아프리카 공화국 교통부 Fikile Mbalula 장관은 세계 해양의 날 주제인 “친환경 해운을 위한 새로운 기술”에 대해 지속 가능한 개발과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 기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으며,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세계 해상 무역을 촉진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에 도달”하는 것이 우리가 맞이한 가장 큰 과제라고 언급함.
▶ 또한, 그는 친환경 기술개발을 위한 석유 및 벙커 산업, 조선업계, 학계, 해운 산업 전반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연구 및 혁신, 그리고 모든 노력과 이니셔티브에 감사를 전함
패널 세션에서는 (1)친환경 운송에 대한 세계적 관점-탈탄소화, (2)협업 및 역량 구축, (3)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송을 위한 디지털화, (4)바다와 푸른 경제를 다룰 것이며, IMO 임기택 사무총장 주재로 장관급 원탁회의가 개최될 예정임.
10월 14일 폐막식에서 세계 해사의 날 깃발은 2023년 세계 해사의 날 병행 행사를 주최할 예정인 이란에 전달될 예정임.
IMO 기타공지
(사무국) 2022년 국제해사상(CL.4637, '22.09.29)
▶ 사무국은 2022년 3월 31일까지 2022년 국제해사상 후보자를 추천받으며, 정부, 유엔 시스템 관련자, IMO와 협력관계에 있는 정부간기구, 비정부간기구의 경우에만 지명 가능
▶ 정부, 정부간기구, 단체 등은 수상 자격에 해당되지 않으며, 단 한 명의 후보자를 지명해줄 것을 요청
▶ 기구 본부에서 개최되는 IMO 회의 또는 특별행사에서 수상식을 거행하며, 필요시 수상식 참석에 대한 여비($1,000)가 지급될 예정
(사무국) 소프트웨어 개발자(P.3) 채용공고(V.N.22-21)(CL.4634, '22.09.29).
▶ 정보 및 통신기술서비스과는 2022년 10월 23일까지 소프트웨어 개발자(P.3)를 채용하며, 세부 사항은 회람문서 참조.
▶ 최소 5년의 ICT 소프트웨어 개발경력, 최소 3년의 Microsoft Active Directory(Azure AD, VNet, VMs, InTune) 프로그램 활용경력이 요구됨 (사무국) “2024 - Shipping 기회의 창” 웨비나 개최(CL.4638, '22.09.29).
▶ 동 웨비나는 2022년 10월 24일 11:30부터 12:30까지 IMO YouTube 채널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로 개최될 예정임.(https://www.youtube.com/imohq)
▶ 동 웨비나에 대한 후속 조치는 2024년 1월 1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정부, 항만, 해운업계 및 표준기관의 전문가들을 모아 해사싱글윈도우(MSW) 구현을 포함한 디지털화 가속화를 주제로 논의할 예정.
(사무국) IMO 2021년 국제해사상 수상식(CL.4636, '22.10.04).
▶ C 127은 2021년 국제해사상 수상자를 몰타 정부가 지명한 Professor David Joseph Attard로, 바다의 의인상 수상자를 중국이 지명한 Qiao 502호로 선정한 바 있음.
▶ 수상식은 2022년 11월 2일 수요일 IMO 본부에서 MSC 106 1일차 오후 6시에 시작되며, 별도 리셉션이 있을 예정임.
▶ 행사 참석 희망자는 오후 5시 55분까지 본관으로 이동하기를 바라며, 수상식은 오후 6시부터 스트리밍으로 생중계될 예정.
(사무국) Maritime Single Window(MSW) 모듈 업데이트 요청(CL.4639, '22.10.05)
▶ 사무국은 MSW 모듈에 싱글윈도우 관련 회원국의 현행화 정보를 업데이트해줄 것을 요청
▶ 현행화하는 방법은 회람서 Annex(현행화 가이드)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조할 것
(사무국) 앤티가 바부다, 리비아 해역에서 2건의 사고 발생(CL.4641, '22.10.13)
▶ 리비아 해역에서 앤티가 바부다 국적의 선박 2척(IMO 9238686, IMO 9505596)이 무장 강도로부터 위협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정부는 이를 선박의 안전과 보안을 위협하며 국제해양법과 IMO 협약을 고의적으로 위반한 사고라고 판단하고 있는 바, IMO 회원국, IGO, NGO의 관심을 촉구함
▶ 첫 번째 사고는 리비아 해안경비대라고 주장하는 무장세력이 접근하여 승선하고 모든 여권과 선박 문서, 증명서 등을 압수하였고, 선박은 미화 41,000달러의 벌금을 지불하고 중요문서들을 반환받았으며, 두 번째 사고 또한 리비아 해안경비대라고 주장하는 무장세력이 접근하여 동일한 사유로 미화 41,600달러의 벌금을 지불한 후에 통과하게 해줌
(사무국) GEF-UNDP-IMO GloNoise 파트너쉽 프로젝트 선도시범국(LPC)에 대한 관심 요청 (CL.4614, '22.10.13)
▶ MEPC 76(MEPC 76/15, 단락 12.3.5)의 요청에 따라 IMO, UNDP 및 GEF(Global Environment Facility)는 선박에서 수중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협력 프로젝트(GEF-UNDP-IMO GloNoise Partnership* )를 시행할 예정이며, 주요 시범 국가(LPC)를 선정하고자 함
* 해양 생물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다루기 위해 상업 선박의 수중소음 감소에 대한 지침(2014년 4월 7일의 MEPC.1/Circ.833)을 이행하기 위한 개발 도상국의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
▶ 관심 있는 회원국은 동 회람서 부록에 포함된 양식으로 작성하여 새 프로젝트에 참여할 의사를 사무국 담당자에게 알릴 것
(사무국) 2010 HNS 협약에 대한 워크샵 연기(CL.4620/Rev.1, '22.10.13)
▶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개최 예정이었던 2010 HNS 협약에 대한 워크샵이 2023년 4월 3일부터 4월 4일 본부에서 개최되며,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됨
▶ 동 워크샵은 IOPC Funds와 협력하여 LEG 109의 승인을 받은 후 개최될 예정이며, 2010 HNS 협약의 비준과 관련한 정책 및 의사결정자의 참여가 권장됨
▶ 워크샵의 세부 일정은 동 회람서의 부속서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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