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ode selection unit
오토 파일럿 모드를 변경하는 유닛, AUTO HAND NFU RC 중 선택이 가능하다.
AUTO는 코스 세팅 Knob(그림7번)로 돌려 세팅한 수치를 Heading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모드이다.
컨트롤 Knob(그림의 5번)를 조정하여 적절하게 세팅한다.
HAND는 Steering wheel(그림 13번)을 이용하여 타각을 조정할 수 있는 모드이다.
NFU는 AUTO와 HAND 모드가 작동되지 않는 비상시에 사용하는 모드이며 Knob(그림4번)를 돌려 타각을 조정한다.
RC는 Remote control의 약어로서 조타가 가능한 장소를 변경하는 모드이다.
(RC 모드를 사용하면 Wing bridge에서 조타가 가능함)
2. Mode selection switch
오토 파일럿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 (AUTO HAND NFU RC)
3. Non-follow up unit
NFU 모드일 때 타각을 조종할 수 있다.
4. Non-follow up steering lever
NFU 모드일 때 이 KNOB를 잡고 돌려 타를 조종한다.
HAND 모드는 몇 도의 타각(Port 35도 부터 Stb'd 35도 까지)을 줄 것인지 세팅하면 자동으로 돌아가지만
NFU 모드는 Knob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그쪽 방향으로 계속 타각이 돌아가므로
Rudder indicator를 보며 원하는 타각만큼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knob를 다시 중간으로 두어야 타각이 멈춘다.
5. Auto steering control knobs
Auto 모드일 때에 어떻게 자동으로 조타할 것인지 세팅값을 조정한다.
PID 모드일 때의 세팅값인 WEATHER, RUDDER, RATE 가 있고
ADPT 모드일 때 OPN(Open sea mode), CNF(Confined mode)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6. AUTO unit
현재의 선박 헤딩, 세팅한 코스, 사용 중인 모드와 코스를 세팅할 때 돌리는 손잡이가 있다.
7. Course setting knob
손잡이를 돌려서 코스를 세팅한다.
8. Remote control steering selection unit (option)
타를 조종할 위치를 선정한다. Wing bridge (Port) & Wing bridge (Stb'd) & bridge 중 선택할 수 있다.
옵션이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선박도 있을 수 있다.
9. Repeater unit
Heading display unit of gyro compass
메인 자이로 컴퍼스(메인 백업 통상적으로 2개의 자이로 컴퍼스를 가진다.)가 Auto pilot 하부에 설치되어 있거나 또는 설치되는 장소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장소에 설치되기도 한다.
그런 경우 다른 곳에서도 Heading을 확인할 수 있도록 여러 곳에 추가적인 Compass를 설치하여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자이로 컴퍼스와 동일한 Heading을 지시하도록 하는데 그것을 Repeater compass라 한다.
10. Repeater synchronizing knob
Repeater compass가 Gyro main compass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Repeater compass를 Gyro compass의 Heading 값과 일치하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조정시 Repeater compass의 전원 스위치(그림 11번)를 돌려 끈 뒤 싱크로나이징 손잡이를 돌려 Repeater compass를 조정한다.
11. Repeater switch
Repeater 컴퍼스의 전원 스위치 (ON, OFF)
12. Helm unit
Steering wheel 과 타각을 5도 단위로 보여주는 angle indicator 그리고 타기가 돌아가는 방향을 보여주는 램프가 있다.
13. Steering wheel
Hand steering mode에 사용되는 조종간이다.
입출항시, 황천시 및 당직사관의 지시가 있을 때 타수가 조종간을 잡고 선장 또는 당직사관의 지시에 맞춰 조종한다.
14. System selection unit
시스템을 선택하는 스위치가 있는 판넬이다.
15. System selection switch
1번 2번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이다.
AUTO PILOT은 1번과 2번의 전기적인 시스템을 구분하여 양 시스템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을 것을 대비한다.
통상 선박에서는 항차에 따라 시스템을 변경하여 작동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16. Order rudder angle indicator
Hand steering시 타각의 지시치, 즉 지시각을 나타내는 인디케이터이다.
.
17. PS display lamps
타가 돌아가는 방향을 보여주는 램프이다.
타기 펌프가 한대일 경우 돌아가는 방향으로 하나만 켜지고 두 대가 돌아갈 경우 두 개가 켜진다.
18. Option alarm unit
알람 유닛이다. 타기 펌프의 전원 알람과 파워 공급 서킷에 문제가 있을 경우 램프가 켜진다.
19. Max rudder angle selection unit
타각을 최대 몇도 까지 사용할 것인지 설정하는 판넬이다.
통상적으로 35도까지로 제한되어 있으나 타의 종류에 따라서 더 많이 돌릴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20. Max rudder angle selection switch
최대 타각을 결정할 수 있는 스위치이다.
1. Mode selection unit
Panel unit having mode selection switch (AUTO, HAND, NFU, RC)
2. Mode selection switch
Switch to select a steering mode
3. Non-follow up unit
Panel unit having NFU lever (PORT, STB'D)
4. Non-follow up steering lever
Steering lever used for non-follow up (NFU) steering
5. Auto steering control knobs
Panel having controls for rate, rudder ratio and weather, etc, for auto steering
(PID : WEATHER, RUDDER, RATE / ADPT : Course keeping mode(OPN,CNF))
6. AUTO unit
Unit having indicators for ship's heading course, set course, operation mode and course setting knob, etc
7. Course setting knob
For auto steering course setting.
8. Remote control steering selection unit (option)
Unit having remote steering selection switch, etc
9. Repeater unit
Heading display unit of gyro compass
10. Repeater synchronizing knob
Knob to synchronize repeater reading with gyro azimuth
11. Repeater switch
ON-OFF switch of repeater power
12. Helm unit
Unit having steering wheel, etc
13. Steering wheel
Handle for hand control
14. System selection unit
Panel unit having system selection switch
15. System selection switch
Switch for system selection (No.1, No.2)
16. Order rudder angle indicator
For hand steering
17. PS display lamps
Display lamps for taking rudder direction of steering control signal
18. Option alarm unit
Indication of 4 power supply circuits and their power failures (For 3-4 pumps system)
19. Max rudder angle selection unit
Panel unit having the max rudder angle selection switch
20. Max rudder angle selection switch
Switch to select a max rudder angle
'항해 관련 지식 > 항해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박 조난 통신 설비 (VHF, DSC, 2-WAY VHF, SART) (0) | 2022.11.21 |
---|---|
[항해술] Cargo work abbreviations 선박에서 사용되는 약어 (0) | 2022.11.04 |
[항해술] 항해술의 발달사 (0) | 2022.10.28 |
[항해술] 항해술이란? (0) | 2022.10.28 |
[항해기기] AUTO PILOT 오토파일럿 / PID ADAPTIVE MODE (0)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