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관련 지식/항해술

항해사 실전 활용 해양기상

monibee 2023. 7. 4. 21:52
반응형

항해사 실전 활용 해양기상

 

1장 서론

항해사로서 해양기상은 항해계획시 그리고 항해 중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가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이다.

특히 원양선의 경우 항해계획 없이 항해하다 대양에서 높은 파고와 바람을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노출된다면 전복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게 된다. 최근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기상 프로그램은 파고, 풍속 뿐만 아니라 GM 값을 입력하면 동조횡동요, 파라메트릭 롤링이 발생할 수 있는 Heading 값도 주어져 항해사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해양 기상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프로그램을 100% 활용을 하기가 어렵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이것은 알아야 된다라는 사항들을 서술하니 안전한 항해에 참고하길 바란다.

기상도를 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기상도의 종류이다.

위 사진처럼 ASFE 총 4개의 알파뱃으로 구성되어 앞쪽 2글자는 보여주는 정보, 뒤 쪽 2글자는 지역을 나타낸다.

따라서 ASFEAnalysis surface, Far east 로 극동지방의 지상해석도를 말한다.

앞 2글자에 올 수 있는 것은 AS, AU, AW 등이 있다. .

AS Analysis surface(지상해석도)
AU Analysis Upper(고층해석도)
 AW Analysis wave(파랑해석도)
FE 극동지방
AS 아시아

AUAS : 아시아지상해석도

AUAS 700 : 아시아 고층기상도 700hpa

WTAS : 아시아 기상 및 태풍 경보

 

항해사로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될 것은 지상해석도(AS)로서 표층의 저기압과 고기압의 위치 및 풍속, 풍향, 기압, 해수면온도, 강우량 등을 표시하고 있다. 

고층해석도(AU)는 등압면 높이의 분포를 나타내는 등고선(보통 60m)이 그어져 있다. 이 밖에 등온선 또는 각 관측점에서의 풍향, 풍속, 습도 등이 기입되어 있어 저기압 특히 태풍의 진행을 예상하는데 필수적이다.

AS와 AU에 대해 다시 정리하자면 AS는 등고면을 기준으로 한 등압선이고

AU는 등압면을 기준으로 한 등고선이라는 차이점을 가진다.

다시 말하자면 일정한 높이에서의 압력분포가 AS, 500hpa 같은 압력을 가지는 높이 분포가 AU이다.

업력이 짧은 2항사, 3항사는 주로 지상해석도를 보고 현재와 앞으로의 날씨를 예측했고

경력 많은 1항사와 선장님들은 고층해석도를 보며 저기압과 태풍의 이동경로를 예측했던 기억이 난다.

 

AUAS50에서는 5820 line과 5880line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5820은 편서풍, 무역풍 등 대기대순환과 관련이 있고 5880은 고기압, 저기압의 이동과 관련이 있다. 

 

2장 저기압의 이동

 

[규칙1] 가장 잘 사용되는 법칙은 외삽법이다.

 

저기압 중심을 적어도 12시 간격으로 추적하여 그 위치와 중심시도를 기상도상에 표시하여 놓는다. 이들의 관계는 12시간 정도로서는 크게 변화하지 않으므로 이 선을 연장하면 12시간 후의 위치를 대체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규칙2] 저기압은 발달과정에 따라 속도 및 경로가 변한다.

 

1) 발생하여 얼마되지 않은 저기압은 온난전선과 한냉전선 사이의 각도가 크며(이 곳을 난역이라 한다), 이 난역의 등압선 방향으로 이 난역내의 풍속과 거의 같은 속도로 진행한다.

2) 저기압은 발달함에 따라 난역이 좁아지고 점차 진로가 좌로 벗어난다.

 

3) 폐색이 시작될 때 저기압은 가장 발달하고, 폐색이 진행되면 이동속도는 점차로 늦어져 정체하거나, 오호츠크해 및 북태평양 등에서는 북서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규칙3] 저기압은 500hPa(또는 700hPa)의 등고선을 따라 움직이고 등고선이 복잡할수록 이동속도는 빠르다.

 

저기압은 상층류도 흘러가게 된다. 상층류가 빠르면 빨리, 약하면 늦다. 통상 500hPa의 풍속 50% 정도 700hPa의 풍속 70% 정도가 저기압의 이동속도가 된다. 상층류는 고층 기상도의 등고선을 따라 불고 등고선의 간격이 좁을수록 세다.

 

[규칙4]  지상 저기압의 바로 위에 상층의 저기압이 있으면 지상 저기압의 이동속도는 느젝 된다.

 

지상 저기압은 보통 500hPa의 골보다 동쪽으로 벗어나 있으나, 저기압이 점차로 발달하여 폐색하면 상층의 골 바로 밑에 지상 저기압이 있게 된다. 이 때 지상 저기압의 이동속도는 아주 낮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