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탄소집약도 및 등급 시스템에 대한 규칙 발효
탄소집약도 측정 관련 개정안 11월 1일 발효
임기택 사무총장 "국제 해운 탈탄소, 최우선 과제"
EEXI CII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
탄소집약도 측정을 위한 MARPOL 개정안
2018년에 합의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관한 IMO 초기전략(이하 IMO 초기전략)에 따라 개발된 탄소집약도 측정을 위한 MARPOL 부속서 6장의 개정안이 2022년 11월 1일 발효됨
2023년 1월1일 부터 EEXI CII 시행을 위한 데이터 수집 시작
2023년 1월 1일부터 모든 선박은 에너지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현존선 에너지 효율지수(EEXI)를 계산하고, 연간 운항 탄소집약도 지표(CII) 및 CII 등급 보고를 위해 데이터 수집을 시작해야 함
IMO 임기택 사무총장 "탈탄소는 IMO 최우선 과제"
IMO 임기택 사무총장은 “2021년 채택된 동 단기 온실가스 감축조치는 IMO의 향후 중기 감축조치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 언급하며, “국제 해운의 탈탄소화는 IMO의 최우선 과제로, 초기전략을 개정하고 목표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행동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임
IMO 회원국들의 지원
IMO 회원국들은 현재 2023년 중반에 IMO 초기전략의 개정전략 채택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기술적 및 경제적 요소를 포함한 중기 후보조치를 개발하여 국제 해운이 금세기 중반(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단계적으로 저감하도록 지원하고 있음
EEXI 및 CII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
MARPOL 부속서 6장 개정안은 2022년 11월 1일부터 시행되고, EEXI 및 CII 인증에 대한 요건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첫 번째 연례 보고는 2023년에 완료되어야 하며 초기 CII 등급은 2024년에 부여될 예정임
CII 및 EEXI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 과 답변은 아래 링크 참조
* 새로운 필수 조치 EEXI 및 CII의 개념, 조치의 발효, CII 등급의 개념과 적용, IMO의 탈탄소화 전략과의 부합성, 새로운 규정의 영향 평가 및 개도국 지원 방안, IMO 온실가스 전략의 다음 단계, 중장기 조치, 선박용 대체연료의 동향, 규정과 지침의 다운로드, 규정의 당사국 등
▶ 링크(https://www.imo.org/en/MediaCentre/PressBriefings/pages/CII-and-EEXI-entry-into-for c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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