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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선체] 구명정 종류별 진수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monibee 2022. 10. 24.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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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losed type 구명정 진수방법

Enclosed type 구명정

 

1) 각 구명정의 승정요원은 먼저 전원 Plug 제거, Bottom plug를 잠그고, 전원 스위치를 "ON"한다.

 

우선 첫번째 구명정에는 전원 plug가 부착되어 있다. 구명정에는 조명 설비와 엔진 시동을 위하여 배터리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것을 방치하면 방전되기에 (자동차를 오랫동안 시동을 걸지 않으면 방전되는 것과 같은 현상) 전원 선을 연결하여 이를 방지한다. 당연히 구명정을 발사! 시키기 전에 제거하여 전원선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다음으로 Bottom plug 를 제거한다. 구명정은 밀폐가 되어 있다 하더라도 내외부 온도차에 의해 습기가 발생하고 물이 아래로 고이게 된다. 평소에는 구명정 아래에 많은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저부에 있는 구멍으로 물이 빠져나가게 하고 진수 전 plug를 막아 진수시 구명정 내부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구명정을 진수하기 전 엔진 시동을 위해 그리고 진수 후 조명시설 이용을 위해 배터리 스위치를 ON으로 켜주는 것이다.

2) Slip hook에 의한 Lashing line을 제거한다.

 

 Slip hook는 평소 항해시 구명정의 흔들림을 방지하고 안전한 격납을 위하여 구명정을 감싸는 Wire를 말한다. 별도로 Lashing wire를 제거하지 않아도 일정 이상의 힘이 가해지면 자동으로 풀어지게 되어있지만 아래 Slip hook처럼 toggle pin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toggle pin 제거를 해줘야 한다. 또한 실제 상황이 아닌 훈련이라면 승무원의 안전을 위해 미리 제거한 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3) Arm stopper(또는 Cradle stopper라고도 함) 를 제거한다.

 

Arm stopper는 말 그대로 Davit의 Arm 부분을 후크를 걸어놓는다. 일반적으로 구명정의 선수와 선미 부분 두 곳에 설치되어 있으며 진수하기 전 반드시 손잡이를 당겨서 후크를 풀어주어야 한다.

4) 승정한다.

5) 승정 후 안전벨트를 매야한다.

6) 보트 윈치의 Brake lever에 의한 Toggle pin을 제거한다

 

구명정의 Davit의 Brake lever를 들어주면 Davit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잡고 있던 윈치 브레이크가 풀리고 구명정 무게에 의해 자동으로 내려가는 구조이다. 따라서 Brake lever를 조작하기 위해 사진과 같은 toggle pin을 제거한다.

Brake lever의 toggle pin

7) 대빗에서 구명정 안으로 연결된 Remote control wire 를 천천히 조금씩 당긴다. 또는 보트 데크에 있는 윈치의 Brake lever를 직접 서서히 움직여 구명정을 하강한다.

 

Remote control wire는 구명정 안에서 Brake lever를 조작할 수 있도록 Brake lever에 wire를 연결하여 구명정 내부까지 이어놓은 것이다. Remote control wire를 구명정 내부에서 잡아당기면 Brake lever가 조작되고 구명정이 내려가게 된다. 이를 이용하면 앞선 절차 뒤에는 선박에 사람이 남아있을 필요가 없다. 

Remote control wire

8) 구명정이 수면상에 닿으면 Remote control wire를 제거하고, 구명정의 Releasing gear 작동, sea painter를 제거하고 본선으로부터 이탈시킨다.

 

구명정의 Releasing gear란 Boat fall과 연결된 Floating block과 life boat를 연결하는 Hook를 말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구명정 내부에 설치된 Releasing gear 조작 lever를 잡아 당기게 되면 Hook가 풀리게 되면서 boat fall과 구명정이 분리된다.

여기서 Boat fall이란 Davit의 wire를 지칭하는 용어이며 Floating block은 구명정과 대빗 와이어 로프를 연결하는 블록이다. 

 

Sea painter는 구명정 선수에 연결되어 있는 로프인데 구명정이 진수된 후 앞뒤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본선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Sea painter가 없다면 구명정이 선체로부터 멀어지게 되어 진수 후 선원들이 구명정에 승선하기 곤란할 수 있다.

Releasing gear 작동 Lever

 

Enclosed type 구명정 격납방법

 

1) 보트 윈치의 Brake lever에 있는 Toggle pin을 꼽는다.

2) 구명정의 Hook에 각각의 Suspension block을 연결한다.

 

Floating block을 구명정의 Hook에 연결하여 준다. 이 때 Hook를 확실히 체결하지 않아 구명정 낙하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절차대로 확실히 Hook를 체결하고 Hook에 toggle pin이 있는 type이라면 체결하여야 하고

만약 toggle pin이 없는 type이라면 FPD(Fall prevention device)를 설치하여 사고를 방지한다.

 

3) Starter의 주전원을 작동시킨다.

4) Remote Push Button을 작동시켜 구명정을 끌어올린다.

 

구명정 진수 시에는 별도의 동력이 필요 없이 Brake를 풀어주어 중력으로 자동으로 내려가게 되어있지만

격납시에는 winch motor를 이용하여 wire를 감아들인다. 

 

5) Limit switch가 작동되면 수동 조작 핸들을 이용하여 끝까지 구명정을 끌어올린다.

 

Limit switch란 크레이들이 Frame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작동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만약 이 장치가 없다면  크레이들이 Frame에 강한 힘으로 부딪힐 수 있고 모터와 wire에 무리한 힘이 걸려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즉 안전장치이다. 

Frame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limit switch가 작동하여 winch motor 작동이 불가능하므로 이때부터는 수동조작하여 끝까지 감아올려야 한다.  

 

6) Arm stopper를 설치한다

 

진수 절차시 풀어주었던 Arm stopper를 다시 체결하여 준다.

 

7) Lashing line을 이용하여 구명정을 확실히 고박한다

8) Starter의 주전원을 Off 시킨다.

 

Enclosed type 구명정 진수 및 격납시의 주의사항

 

1) Remote control wire를 당길 때 세게 당기거나, Brake lever를 한번에 움직이면 구명정이 빠르게 하강되어 매우 위험하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Brake lever를 한 번에 많이 움직였다가 다시 잠그게 되면 wire에 손상을 줄 수 있고 Swing으로 인해 구명정이 선체와 부딪혀 손상을 입을 수도 있다. 구명정이 빠르게 하강하여 수면에 닿게 되면 선원 부상 및 구명정 파손 위험이 야기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구조정 겸용 구명정을 끌어올릴 때 Clutch lever는 Low 방향으로 맞추어 있어야 한다. 

 

구조정 겸용 구명정은 익수자의 빠른 귀선을 위하여 구명정과는 다르게 Winch 의 감아들이는 속도가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훈련시에는 안전하게 Low 방향으로 맞추는 것이 좋다.

 

3) 모든 절차를 수행할 때 정장의 명령에 따른 복명 복창과 정장은 반드시 그 명령이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Open type 구명정 진수 방법

 

1) 각 구명정에 승정한 승정 요원은 먼저 Bottom plug를 잠근다. 승정 요원은 Life line을 단단히 붙잡는다.

2) Lashing wire를 푼다

3) Trigger lever를 푼다

4) Brake lever를 들어 구명정을 Shelter deck(Embarkation deck)까지 하강시킨다. 구명정 하강시 Brake lever를 천천히 들어올리면서 하강시켜야 한다.

5) Bowsing rope를 잡는다

6) Craddle의 Cleat와 구명정의 Falling block에 연결

7) Sea painter를 잡는다

8) 승정용 사다리(Jacob/Embarkation ladder)를 설치한다

9) Brake lever, Bowsing rope, Sea painter 담당자를 제외한 전원은 승정한다

9) Tricing rope를 푼다

10) Brake lever 담당자는 구명정을 수면상까지 하강시킨다.

11) 구명정 앞뒤의 Hook에서 Falling block를 벗겨 Bowsing rope를 끌어올린다.

12) 승정용 사다리를 이용하여 Brake lever, Bowsing rope, Sea painter담당자들이 승정한다. 승정이 완료되면 Sea painter를 풀어내고 본선에서 이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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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type 구명정의 격납방법

 

진수절차의 역순으로 행한다

 

Open type 구명정 진수 및 격납시의 주의 사항

 

1) 상기의 순서를 절대 준수할 것

2) Brake lever가 들린 상태에서 Hand lever를 절때 끼우지 말것

3) 구명정 격납시 Wire rope가 Drum에 잘 감기고 있는지를 확인할 것

4) 구명정 격납시 모든 Lashing 상태가 완전한지 확인할 것

 

자유낙하식 구명정의 진수방법

자유낙하식 구명정은 빠른 퇴선을 위해 고안되었다.

따라서 절차가 간단하고 구조도 단순하다. 

 

1) 하강/회수 hook이 구명정 lifting hook로부터 분리되어져야 하며 sling은 boat의 상부에 고박되어야 한다.

 

자유낙하식 구명정의 모의진수 및 회수 절차를 위하여 구명정과 davit을 연결하는 sling이 있지만 평소 운항 중에는 이를 구명정으로부터 분리해 놓아 빠른 진수가 가능하게 한다.

 

2) lashing wire를 푼다.

 

3) 모든 로프들이 진수 ramp와 boat로부터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

4) Boat 외부의 전원 plug를 제거한다.

5) 모든 해치 및 개구부는 완전히 닫혀 있고 잠겨 있는지 확인한다.

6) 모든 승정 요원들이 착석하고 안전벨트 및 이마용 끈을 착용했는지 확인한다.

7) Battery SW를 "ON" 위치로 한다

8) 조종자는 엔진을 중립 위치에서 Start하고 본인의 자리로 간다

9) 유압 펌프를 작동시키면 하강하게 된다.

launching lever
releasing gear

자유낙하식 구명정의 격납 방법

 

1) 유압 펌프를 작동시켜 데릭을 외부 하강위치로 둔다

2) Lifting traverse를 내려 구명정과 연결한다

3) Winch를 이용해 회수하고 lashing 및 전원 plug를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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