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관련 지식/선박 운용

[선박의 개요 2] 흘수, 만재흘수선, 선명 선적항

monibee 2023. 3. 30.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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흘수

 

1. 흘수

1) 흘수

   선체가 물속에 잠긴 깊이

2) 형흘수

   용골의 상면에서 수면까지 수직거리

3) 용골흘수

   용골의 하면에서 수면까지 수직거리

 

2. 흘수표

1) 미터단위 흘수표

  높이10cm 아라비아숫자를 20cm간격으로 기입

2) 피트 단위 흘수표

  높이 6인치 아라비아숫자나 로마숫자를 1피트 간격으로 기입

 

3. 트림

1) 선수트림

선수흘수가 선미흘수보다 큰 상태

장점 a) 묘박시 스윙이 많을 때 유리
b) 선회권은 선미트림에 비해 작아진다
단점 a) 선수에 파랑이 많이 덮쳐오고
b) 선속을 감속시키며
c) 선미안정성이 없어지므로 타효가 불량하다.

 

2) 선미트림

선미흘수가 선수흘수보다 큰 상태

장점 1) 파랑의 침입을 줄이는 효과
2) 타효가 좋고
3) 선속이 증가되며
4) Yawing시 유리하며 선박운항시약간의 선미트림이 좋다.
단점 1)  선회권이 선수트림에 비해 커진다

 

3) 등흘수

 선수흘수와 선미흘수가 같은 상태

장점 수심이 얕은 수역을 항해할 때,입거할 때 유리

 

건현 및 만재흘수선

 

1. 건현

선체 중앙에서 만재흘수선부터 갑판선상단까지의 수직거리이다

건현으로 예비부력이 결정된다

 

2. 만재흘수선표

항행구역내 선박의 안전상 허용된 최대 흘수선

※ 만재흘수선을 표시해야 하는 선박

1) 국제항해에 취항하는 선박
2) 선박길이가 12m이상인 선박
3) 선박길이가 12m미만인 선박으로서 여객선, 위험화물 운반선

 

3. 만재흘수선의 결정

 국제만재흘수선 협약에 따라

 건현 갑판을 기준으로 하기건현을 산정한

다음 이를 기준으로 동기, 열대, 담수 건현을

결정

 

4. 만재흘수선표시  (기출★)

 1) 갑판선, 원표, 열쇠형 세부분으로 표시

 2) 선박길이 중앙 양쪽 가장자리의 외판에

   용접 등 항구적인 방법으로 하고

   외판과 구별되는 한가지색으로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야 한다.

 

5. 만재흘수선 적용 (기출★)

종류 기호 적용대역 및 계절
열대담수 TF 열대대역에서는 연중, 계절연대구역에서는 열대계절동안 담수에 적용
하기담수 F 하기대역에서는 연중, 계절열대구역 및 계절동기대역에서는 하기계절동안 담수에 적용
열대 T 열대대역에서는 연중, 계절열대구역에서는 열대계절동안 해수에 적용
하기 S 하기대역에서는 연중, 계절열대구역 및 계절동기대역에서는 각각 그 하기계절동안 해수에 적용
동기 W 계절동기대역에서 동기계절동안 해수에 적용
동기북대서양 WNA 북위36도 이북의 북대서양을 그 동기계절동안 횡단하는 경우 해수에 적용된다 (근해구역 및 길이 100미터 이상인 선박은 WNA 건현표가 없다)

 

※ 구획만재흘수선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에서 구획만재흘수선을 나타내는 C를 부가하여 표시해야 한다

선박이 손상이 생겨 침수할 때 수밀구획에 의해 침수를 한정하여 흘수선이 일정한 한계선을 넘지않도록 흘수를 제한한 수선이다.

구획 만재흘수선을 표시한 여객선은 대역과 계절에 상관없이 구획만재흘수선을 초과해선 안된다.

 

※ 목재만재흘수선

갑판적재목재운반선은 원표의 후방에 별도로 목재만재흘수선을 표시한다

 

선명과 선적항

 

1. 선명, 선적항

  1) 선미에 표시하는 것 :

      a. 선명

      b. 선적항(선박을 관할하는항),

      c. IMO No.

   2) 선수에 표시하는 것

      a. 선명

 

선박번호(Official number) : 선박식별보조수단, 브릿지에 게시한다. 

호출부호(Call sign) : 무선국 고유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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