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관련 지식/선박 운용

선박 상가 (DRY DOCK) 란?, 어떤 일을 할까?

monibee 2023. 7. 8.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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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하역 작업을 위해 접안 하거나 묘박, 표박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항상 엔진을 사용하여 항해 중이다. 

물론 밤에도 선박은 계속 해서 항해한다. 그렇기에 선박은 중간에 한 번 정비하고 점검하는 기간을 가진다. 

주로 DRY DOCK는 2.5년 주기로 시행하는 중간검사, 5년 주기로 시행하는 정기검사 때 시행한다. 

중간검사는 다만 수중검사로 대체되기도 한다. 

DRY DOCK는 본선 수리 및 점검을 위해 선박이 DOCK에 들어가면 GATE를 닫고 펌프로 DOCK 내 물을 제거하여 KEEL BLOCK 위에 선박을 얹히게 된다. 이렇게 선박을 공기 중에 노출하게 되면 물 위에 있을 때보다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고 작업에 편의성을 가져다 준다. Anchor chain을 dock 위에 나열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tank의 bottom plug를 열어 잔존물이 남지 않도록 할 수 있고 선저에 부착된 장비와 프로펠러, 러더 등의 점검을 수행할 수 있다. 물 위에 있으면 보이지 않을 선체도 정비가 가능하다.

 

입거 전에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

 - 입거자재 및 작업 시 필요한 Tool 사전 점검/준비

 - 입거 수리 ITEM(dock indent 기준) 사전 현장 Marking 및 작업사항 숙지

 - 입거 주요사항 Processing Table 작성 게시 및 관련 자료 관리

  (General Arrangement, Man hole & Bottom plug arrangement, Docking plan, Capacity plan, 신조시 inspection result report)

 - Meeting room 지정(Deck office)

 - 접안 draft 조정 (조선소마다 limitation 상이)

 - 위험물질 및 Oil Clean 상태 유지

 - Gas free certify (Gas & Oil taner)

 - Yard 또는 agent로 부터 입항시 준비사항

 - 입거 수리 개소 미리 Marking 및 입거 수리 내역 본선에서 안내할 수 있도록 준비

 - 효율적으로 집행 위한 작업계획 수립

 - Tank manhole cover, Bottom plug open / close check list 제작

 - deck 상 중요 물품 이동 보관

   (Life raft shackle, fire hose 및 nozzle, 안전화, 엘리베이터)

   (전화기, 고가공구, Fire hydrant cap, sounding cap)

 - 항통장비 전원부 확인

 - 상륙자를 위한 비상연락망 작성

  - 출항 전 밀항자 점검 절차 수립

 

입항 중에는 다음 주의사항이 있다.

 - 인명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 화재 예방 주의

 - 오염사고 방지

 - 도난사고 방지 대책 수립 (개인물품, 본선자재) - 특히 출항 전 일주일 

   deck 상 brass material (bolt/nut, sounding cap, fire hose nozzle) 및 life raft, 기타 se 비품 취외하여 별도 보관 요함

 - 입거자재 확인

 - 각 종 tank manhole 개폐 철저 확인 (check list)

 - 일일 보고서 정리, store 정리, 도난 방지

 - dock 입출항 시 tank condition draft 확인

 - bottom plug 개폐여부 확인 (check list)

 - ballast 계통 v/v 누설여부 확인 및 불량부 수리

 - 항통장비 전원 차단 확인

 - 육전 및 청수 연결 시 Flowmeter 확인

 - 입거 완료 후 각 종 motor 기동시 megger 확인

 - 선체 도장시 hull anode taping 여부 확인

 - 출거를 위한 ballast 주수 시 (육상 hose 이용) 주수 tank, 주위 void space 및 bow thruster room & E/R 등의 주기적인 Level 확인

 - 작업 대장 기록

 - 추가 작업 발생 시는 감독 경유하여 작업 시행할 것

 - 밀폐 공간 진입 시 2인 1조 원칙 및 산소 농도 확인 

 - 외부작업자에 대한 permit to work 필히 작성 

 - 작업에 대한 개방, 수검 및 현장 확인 등은 책임사관 입회하에 실시 

 - 화재위험구역 작업 및 hot work시 선내 portable 소화장비 배치 등 화재예방조치바라며 작업 종료 후에도 화재 위험요소에 대해 점검 바람

 - 야간에는 가능한 fan 및 light off

 - 강재 작업시 작업자 인원 및 시간, 소요 강재 확인

 - G.S 및 BALLAST PUMP는 DEBALLASTING 전에는 절대 개방하지 말 것

 - DRY DOCK 시 AIR RUNNING 금지

 - 육상 AIR HOSE 연결 시 반드시 색깔별 GAS/AIR 확인 후 연결 사용

 - Ballast tank 주입 전 tank name plate 확인

 - 각 종 sea valve 정비 후 해당 장비 운전 전 필히 valve 개폐확인

 

출거 시 및 입거 후 할 일 및 주의사항

 - 각 종 기기의 정상 작동상태 확인 및 general check 시행

 - 각 cargo hold, ballast tank, void space의 이상 유무 확인 후 M/hole close

 - Bottom plug close, sea overboard v/v 상태 점검 철저

 - 주수 시 E/R 누수 유무 확인

 - 입거 기록 보관 및 1항차 동안 선박 운항 사엣 점검

 - 관련 RM상세 작성 (사용한 자재 소모 기록 및 필요 자재 청구

 - 각 장비 (LSA / FFA) 및 STORE 원위치 및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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