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해운 이야기/항해사 기관사의 길

항해사 연봉은 얼마?? / 초봉 5000만원?!

monibee 2022. 10. 27. 00:32
반응형

항해사라고 하면 다들 연봉이 얼마냐고 묻는다. 직업군을 정할 때 돈이 전부는 아니라지만 무시할 수 는 없는 요소이다. 오늘은 항해사의 연봉뿐만 아니라 항해사라는 직업을 가진 저에게 지인분들이 많이 질문한 것들 위주로 답변드리고자 한다.

 

1. 연봉이 얼마나 되시나요?

 

1등항해사는 연봉 약 8000만원 입니다.

 

2. 1등 항해사는 직책을 말하는 건가요?

 

선박에서 최고 결정권자인 선장님이 계시고 그 밑으로 갑판부기관부로 나누어 집니다. 갑판부 사관에는 1등항해사 2등항해사 3등항해사가 있고 기관부 사관에는 기관장 1등기관사 2등기관사 3등기관사가 있습니다.

각 직책마다 역할이 나누어져 있고 제가 맡고 있는 1등 항해사는 항해당직 선체 보수 유지, 화물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3. 다른 직책의 구성원의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선장은 연봉 약 1억원

1등 항해사는 연봉 약 8000만원

2등항해사는 연봉 약 6000만원

3등항해사는 연봉 약 5000만원

 

4. 3등 항해사가 다른 회사로 따지면 사원 같은데 초봉이 5000만원이면 많은 편 아닌가요?

네 그렇습니다. 해양대학교 또는 해양연수원을 졸업한 뒤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3등항해사로 일하며 이때의 초봉이 5000만원입니다. 연차가 쌓여 호봉이 올라갈 수록 연봉이 올라갑니다. (선박의 종류와 회사의 규모에 따라 다르다.)

 5. 항해사가 생각한 항해사의 장단점은 어떻게 되는가?

 

단점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보다 참는 것이 더 많다.

육지에서 일하는 것이 아닌 바다에서 일하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이 있더라도 육상에서만큼 먹지 못하고 배는 쉬지 않고 항해하기 때문에 주말 없이 일한다.

또 육상에서 만나고 싶을 때면 만나던 가족들 연인을 만나지 못할 뿐더러 연락도 제한적이다. 물론 일을 하다보면 많은 단점에 금방 적응되어 생활한다.

장점은 높은 연봉이다. 공무원이나 다른 회사원들에 비해 높은 연봉을 자랑한다. 세계 곳곳을 둘러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은 하나 매번 상륙을 나갈 수 는 없기 때문에 장점이라 보기는 힘들다. 그리고 전문직이고 정년이 길다

 

6. 항해사가 될 수 있는 경로는 어떻게 되나?

 

알고 있는 방법은 4가지이다.

1)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2)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3)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

4) 부산 해사고등학교

기타 수산 계열 과의 대학교

 

7. 휴가는 몇 일 정도 되는가?

 

몇 일이 아닌 몇 개월 씩 받는다. 6개월정도 승선하며 2개월정도 휴가를 쉰다. 2개월동안 먹고 싶은 것들도 먹고 밀어뒀던 취미생활도 즐긴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쉬는 직업이라 생각된다

 

마지막 코멘트

 

친구들에게 항해사란 직업을 적극 추천하고 권장하더라도 내 친구들은 절대 항해사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 하지만 항해사는 정말 매력적인 직업이라 생각한다.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작은 보트에 타서 힘들게 일하는 분들과는 다른 직업이다. 배의 가장 높은 곳인 선교에서 당직을 서는 일이 주 업무이다. 관심이 있다면 관련 다큐멘터리도 많으니 유튜브에 '항해사' 검색을 해보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