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관련 지식/기타 항해 자료

[항해 자료] 화물 적양하, 운반 및 이송에 관한 용어 정의

monibee 2022. 11. 4. 13:53
반응형

Definitions and cargo terminology

 

Air draught

- 수면으로부터 선박의 가장 높은 지점까지의 수직 거리를 의미합니다.

Bale space capacity

- 화물 배트(천장) 안 쪽에서 폭으로하고 목재 화물창 상단 구조물에서 데크 빔의 하부까지를 깊이로 한 화물창의 입방부피입니다. 길이는 전면 및 후면의 벌크헤드(격벽) 보강재 내부로부터 측정합니다.

 

Broken stowage

- 포장화물 사이의 남아있는 공백을 말합니다. 허용되어야 하는 비율은 화물의 종류와 선박의 적재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용량이 큰 화물을 상자를 홀드의 가장자리에 보관하거나 빌지 모퉁이에 적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Cargo information

- 화물 및 화물 보관 및 고박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의미하며, 특히 해당 화물의 안전한 해상 운송에 필요한 사전 정보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Cargo plan 화물 계획

- 선박에 적재된 화물 분포를 보여주는 선박의 평면도입니다. 계획의 각 항목에는 수량, 중량 및 하역 항구가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계획은 선박의 화물 담당자(1등 항해사)에 의해 구성되며, 운송되는 화물 외에도 중량물, 위험화물 및 고가화물의 특수 하중은 별도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Cargo runner

- 데릭에 사용되는 화물 리프팅 와이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시스템은 'Single whip'으로 작동하거나 'Gun tackle'(단일 블록 2개)로 이중으로 구성되거나 멀티 시브를 가진 Lifting purchase 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SIngle whip, Gun tackle and Multi sheave

윈치의 와이어가 감기는 드럼과 헤드 블록과 힐 블록에 설정된 최소 2개의 단을 통과하는 데릭 '러닝 리깅'의 일부입니다.

일반 크기는 보통 24mm이고 구조는 가닥당 6 X 24 와이어(wps)의 플렉시블 스틸 와이어 로프(FSWR)입니다.

 

Cargo securing manual

-개별 선박과 관련이 있고 선박이 운반하는 관련 화물의 고정 지점과 세부 사항을 보여주는 매뉴얼입니다. 차량 및 컨테이너를 포함한 화물 단위 및 기타 실체에 대한 선내 고정 장치를 지정하는 선박의 참조입니다. 고정 예는 해상 악천후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로, 세로 및 수직 힘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설명서는 조직의 해양 안전 위원회(MSC) 회람, MSC/Circ. 745에 포함된 표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Cargo ship 화물선

- '여객선', 군함, 유람선 또는 어선이 아닌 선박으로 정의됩니다.

 

Cargo spaces 화물창

- (e.g. 카고 홀드) - 선박에서 배출되는 화물 운송에 적합한 모든 밀폐된 공간을 의미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은 선박의 중량 또는 입방정 용량으로 베일 또는 입방정 공간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Cargo unit 화물 단위

- 화물 운송 장치 및 바퀴 달린 화물, 차량, 컨테이너, 플랫 팔레트, 휴대용 탱크 패키지 장치 또는 기타 화물 및 적재 장비 또는 선박에 속하고 고정되지 않은 기타 화물 및 적재 장비 또는 그 부품을 포함합니다.

 

Centre of buoyancy 부력의 중심

- 수중 부피의 중심으로 정의됩니다; 부력에 의한 모든 힘이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지점.

Centre of gravity (C of G) 무게 중심

- 중력에 의한 모든 힘이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지점으로 정의됩니다. 각 화물 적재량은 G의 자체 C를 가질 것입니다.

 

Dangerous goods 위험 화물

- 1990년 상선(위험물 및 해양 오염 물질) 규정에서 이와 같이 정의됩니다.

 

Deadweight 재화중량

- 비중 1.025의 물에서 하기 만재흘수선에서 선박의 배수량과 경하배수톤수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Deadweight cargo

- 보통 무게에 따라 운임이 청구되는 화물을 말합니다. 엄격한 규칙이 시행되지 않지만 1.2m3/톤(40ft3/톤) 미만의 화물은 중량 화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Dunnage

- 화물의 표면을 강철 갑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화물 소포 아래에 단일 또는 이중 패턴으로 놓일 수 있는 목재 보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화물 주변에 공기 공간을 제공해 '화물 땀'을 막는 것이 목적입니다.

무거운 리프트 화물은 일반적으로 무거운 목재 Bearer를 사용하여 하중을 분산시키고,

Dunnage는 일반적으로 더 가벼운 하중의 화물에 사용됩니다.

Flemish Eye

- 윈치의 Barrel에 고정되는 Cargo runner의 끝에 연결된 세 가닥(6개가 아닌)으로 만들어진 눈 모양의 매듭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대체 이름 및 스페인식 눈 또는 축소 눈).

Flemish hook

- 대형 후크, 헤비 리프트 데릭의 연결에서 Lower purchase 블록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후크는 Load 슬링을 수용하기 위해 열린 다음 볼트를 잠글 수 있습니다.

 

Floodable length

- 손상된 선박이 Margin선과 접하는 수선에 떠있을 수 있도록 침수 가능한 구획의 최대 길이입니다.

  참고: 이 길이를 결정할 때는 구획의 투과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Freight 운임

- 화물의 운송에 부과되는 통화 요금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Gooseneck

- 베어링 및 스위블 장착으로, 데릭이 좌현에서 우현으로 회전하고 작동 시 위아래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rain capacity

- 길이, 폭 및 깊이를 선박의 강철 도금 내부에서 측정할 때 화물 공간의 입방 용량입니다.

   프레임(frame)과 보(beam)에 의해 부피 허용치가 만들어집니다.

 

Gross tonnage 총톤수

- 선박의 총 내부 용량을 말합니다. 총톤수는 공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GT = KiV 

Ki = 0.2 + 0.02 Log 10V

V = Total volume of all enclosed spaces in cubic metres

 

Hallen universal swinging derrick

- 최대 100톤의 안전 작업 하중(SWL)의 리프팅 캐파를 가진 단일 스윙 데릭이다.

  회전하는 사람과 Topping 리프트 사람이 합쳐진 것을 분리하기 위해 'D' 프레임을 사용했습니다.

  보다 현대적인 디자인에는 동일한 목적으로 'Outriggers'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Hounds Band

- 마스트를 감싼 Lugged steel 밴드입니다.

  그것은 덮개에 shackle을 채우고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Heavy 데릭을 사용하여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마스트 구조에 추가적인 강도를 제공하기 위해

  'Preventor Backstay'를 고정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Load density plan

- 선박의 화물 공간 영역의 갑판 적재 용량을 나타내는 선박 평면도입니다.

  일항사는 화물창에 밀도가 매우 높고 무거운 화물이 과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계획을 참조합니다.

   

Long tonne

- 중량 단위로, 2240lb(톤)와 같습니다

 

Luffing

- 크레인 지브 또는 데릭 붐이 위아래로 이동하는 것,

  즉 '러프 업' 또는 '러프 다운'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Luffing derrick

- 기존의 단일 스윙 데릭은 'Union purchase rig와 같은 정적 조작 데릭과는 달리

   데릭 헤드가 수직선을 설정하기 위해 오르내릴 수 있는 방식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Measurement cargo

-화물이 차지하는 부피에 보통 중량이 부과되는 화물입니다.

 이러한 화물은 보통 가볍고 부피가 큰 적재량이 1톤당 1.2m3(40cu.ft./tne)를 넘지만,

  많은 공간이 차지하는 보통 화물가 다른 모양의 무거운 주조물일 수도 있습니다.

 

Passenger ship

- 12명 이상의 승객을 태우도록 설계된 배입니다.

Permeability

- 구획 공간과 관련하여, 물에 의해 점유될 수 있는 여백선 아래에 있는 공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참고: 선박 건설 규정 내의 다양한 공식은 특정 구획의 투과성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 값은 화물 또는 상점이 차지하는 공간 60%, 기계 85%, 승객 및 승무원 공간 95%입니다.

Permissible length

- 선박 길이의 어느 지점에서나 중심을 갖는 구획은 해당 지점의 침수 가능 길이(Floodable length)의 곱과 선박의 세분화 계수(Factor of subdivision)에 의해 결정됩니다.

Permissible length = floodable length x factor of subdivision.

 

Riding turn

- 윈치 또는 스태그혼(Staghorn)의 배럴 주위에 와이어가 교차하는 것을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이는 매우 부적절하며 이동 중에 하중이 점프하거나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해당 상태를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Ring bolt

- 이중 플레이트 또는 나사 고정과 함께 사용되는 데크 링 또는 'Pad eye(패드 아이)'입니다.

 이것은 Derrick 위치 주변의 관련 연결 장치를 위한 고정 지점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Running rigging

- 블록의 시브(sheave)을 통과하는 와이어(wire) 또는 코드 로프(Cordage rope)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설명 용어입니다('스탠딩 리깅' 참조). 강철 와이어 로프가 작동 리깅에 사용되는 경우 유연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6 X 24 Wps 및 6 X 36 Wps가 있습니다.

 

Safe working load

- 장비의 중량 지지 품목에 사용되는 허용 작업 톤수입니다.

해양 산업은 안전 작업 값을 설정하기 위해 파단 변형률(BS)의 6분의 1을 사용합니다.

 

Safety tongue

- 리프팅 후크의 턱을 덮는 스프링 클립 씰링 장치입니다.

이러한 장치는 절대적인 증거가 아니며 의도하지 않게 미끄러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혀는 후크를 'mousing'해야 하는 필요성을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mousing'와 동일한 용도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chooner guy

- 'Union Purchase Rig'의 기중기에서 Spider band 에 합류하는 사람입니다.

 

Sheer legs

-대형 리프팅 장치는 해양 산업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작업 시 동작은 크레인(crain) 활동과 유사하지만 크레인(crain)과 유사한 한 쌍의 경사 스트럿(Inclined struts)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해양 산업계에서 유조선에 파이프라인을 올리기 위해 사용되었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훈련생들을 훈련시키는 실습선과 같은 훈련 시설에서 더 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식 Sheer leg는 부유식 헤비 리프트(크레인) 바지선에서 발견되며,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화물'과 함께 극한 리프팅 작업에 사용됩니다.

 

Shore 

-갑판, 격벽 또는 화물에 제공되는 지지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재이지만, 용도에 따라 금속 받침대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해당 글의 tomming off 참조).

 

Slings 슬링

- 크레인의 기중기의 리프트 후크(lift hook)에 들어올릴 하중을 고박하기 위한 리프팅 스트로프(Lifting strops)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슬링(Sling)은 강철 와이어 로프, 체인, 로프 또는 캔버스(Canvas)로 제조될 수 있습니다.

 

Snatch block

-와이어 또는 로프의 납 방향을 바꾸기 위해 종종 사용되는 단일 도르래 블록입니다.

블록에는 'swallow' 위에 힌지 클램프(Hinged clamp)가 있어 끝을 당기지 않고도 와이어 또는 로프의 폭을 블록 안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Snotter

- 양쪽 끝에 눈(Eye, 원형의 고리모양)이 있는 강철 와이어의 렌즈입니다.

하중 주위에 리프팅 슬링으로 사용되며, 한쪽 눈이 다른 쪽 눈을 통과하여 하중 주위의 와이어를 조입니다.

Speed crane

단일 Jib, 포인트 로딩 크레인의 원리로 작동하는 멀티 기어 작동 방식의 현대적인 데릭 디자인입니다.

Spider band

- 철제 러그 스트랩이 데릭의 머리 주변에서 발견되며, 토핑 리프트와 같은 연결 장치가 샤클을 채우고 있습니다.

마스트 구조물에 해당하는 것을 '하운드 밴드'라고 합니다.

 

Spreader

- 넓은 면적 하중을 들어 올릴 때 와이어 슬링 배치를 효과적으로 더 넓게 펼 수 있는 강철 또는 목재 배턴입니다.

이러한 스프레더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중량 이동에 더 큰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리프팅 빔이라고 불렀습니다.

 

Stabilizers

- 스틸 아웃라이더로, 종종 신축성이 있고 발이 펼쳐져 있으며, 해안가 이동식 크레인의 베이스 유닛에서 연장되어 있습니다.

하중을 받기 전에 스태빌라이저는 크레인 지브의 하중이 크레인을 넘어뜨리지 않도록 설정됩니다.

(해상 시 선박의 롤링 동작을 줄이기 위해 선박에 장착된 선박 안정기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Stranding Rigging

- 고정 강철 와이어 로프 지지대 (rope supports)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시는 선박의 스테이(Stay)와 쉬라우드(Shrouds)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tranding Rigging의 구조는 보통 6 x 6 wps입니다.

Stowage factor

- 이것은 화물의 단위 중량에 의해 점유되는 부피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톤당 세제곱미터(m3/tnes) 또는 톤당 세제곱피트(ft3/tne)로 표시됩니다.

'Broken stowage'으로 인해 손실될 수 있는 공간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Subdivision factor

- 세분화 계수는 배의 길이, 승객 수 및 승객/승무원 및 기계 공간에 사용되는 수중 공간의 비율에 따라 반비례합니다.

사실상 그것은 가로 수밀 격벽의 최대 공간, 즉 허용 길이를 결정하는 데 허용되는 안전 계수입니다.

 

Tomming off

- 목재 baulks를 통해 화물 소포를 고정하는 것을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선박이 해로에 있고 심한 롤링 또는 피칭 운동을 경험할 때 화물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에 대해 고정됩니다.

(대안 용어는 'shore').

 

Tonne

- 'tun'이라는 단어는 와인 통이나 와인 용기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용량은 영국 의회가 만든 1423년 법률에서 요구하는 대로 252갤런으로 명시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와인 252갤런은 약 2240파운드, '1톤'에 해당한다는 것은 동의어입니다.

 

Trunnion 

- 작은 사이즈의 데릭의 'Gooseneck'과 유사한 구조입니다.

  Trunnion은 보통 40톤 이상의 중간 크기의 데릭에서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주강으로 제조되며, 데릭의 하부 힐(Lower heel) 위치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Tumbler

- 고정 스위블 연결부가 'Samson Post' 또는 'Mast Table'에 부착되어 있어 스판 태클(Span tackle)의 토핑 리프트 블록(Topping lift block)을 지지합니다.

 

'U' bolt

- 카고 러너(Cargo runner)의 축소된 눈을 윈치의 배럴에 고정하는 볼트 용도입니다.

 

Union Plate

- 'Triple swivel hook'가 사용되지 않을 때 화물 러너를 연결하고 후크 배치를 위해 'Union Rig'에서 사용되는 세 개의 아일렛(elelets)이 있는 삼각형 강판 세트(triangular steel plate)입니다.

또한 단일 스팬(Single span), 토핑 리프트 데릭(Topping lifting derrick)과 함께 사용하여 다운홀(Downhaul)을 체인 방지 장치 및 불 와이어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Monkey face plate'라고도 합니다.

 

Union Rig

- Union purchase rig의 줄임말입니다. 카고 러너(Cargo runner)와 함께 'Union'에서 작동하기 위해 Two single swinging derrick는 'Seattle hook' 또는 'Union hook'로 알려진 3중 회전 후크 배열에 연결됩니다.

이 리그는 이전에 'Yard and stay'로 알려졌으며 더 가벼운 화물을 빠르게 적재/배출하는 방법입니다.

Union Rig는 쌍 중 가장 작은 데릭의 SWL의 약 1/3에서 작동합니다.

 

Velle Derrick

- 한 명의 작업자가 크레인으로 작동할 수 있는 중간 정도의 무거운 리프트 데릭입니다. 드릭은 'T' 브릴 피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브릴 피스를 사용하여 토핑 리프트 와이어를 고정하여 선회하는 사람 및/또는 토핑 리프트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Walk back

- 하중이 하강하거나 하중이 호이스트 와이어에서 떨어질 수 있도록 윈치의 방향을 역전시키는 식입니다.

 

Weather deck 노출 갑판

- 날씨와 바다에 노출된 최상층 전체 갑판을 의미합니다.

WIres per strand

-강철 와이어 로프의 스트랜드 구조 유형을 설명하는 식(wps로 표기)입니다.

 

Yard and Stay

 

- Union Purchase Rig에 대한 대체 설명 용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