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해운 이야기/항해사 기관사의 길

실습 항해사, 기관사로 승선하기 전 필독 준비물 리스트 (경력직의 조언)

monibee 2023. 7. 16. 16:42
반응형

 

실습항해사, 실습기관사로 첫 승선을 한다면 무엇을 들고 가야 할 것인지 막막하실 것입니다. 한번 승선하면 육상에서처럼 택배나 우편을 편하게 보낼 수 없기에 제대로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잊은 물건이 있다면 다시 한국에 올 때까지 불편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약 8년간 승선생활을 하며 쌓은 내공으로 실습생이 처음 승선할 때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개인 위생용품입니다.

칫솔, 치약, 비누, 샴푸, 린스, 바디워시, 폼클렌징, 수건 등 개인 위생을 위한 용품을 준비합니다.

약 6개월동안의 승선기간동안 쓸 양을 한번에 가져가는 것이 편합니다. 다만 중간중간에 선식을 통한 개인품 신청도 가능하기에 너무 적게 가져가는 것이 아닌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번째로 샤워기 필터입니다. (선령이 오래된 배에 한정)

만약 선령이 오래된 배에 승선하게 된다면 녹물이 나올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피부가 예민하다면 샤워기 필터를 챙기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녹물이 나오는 배라면 금방 필터가 더러워지니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말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기본적인 의류와 신발입니다.

 보통 배에서 입는 작업복과 작업화는 사이즈에 맞게 지급되는데 이를 가져가야 된다면 승선 전 회사 방문 때 주어질 것입니다. 보통 선박으로 바로 보내서 승선 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복과 작업화는 갑판에 나갈 때 입는 옷이고 항해사라면 별도로 학교에서 입던 근무복과 운동화를 챙겨야 합니다. 실습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에 하계복과 동계복 모두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쉴 때 그리고 잘 때 입는 옷도 필요하기 때문에 크록스화와 반팔티, 긴팔티, 트레이닝복을 챙겨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좋은 옷을 들고가면 잦은 세탁과 건저기의 거친 세탁으로 손상될 가능성이 높으니 좋은 걸 들고 올 필요 없습니다.편한 것으로 들고 오면 됩니다. 선내 온도는 겨울이든 여름이든 일정한 경우가 많아 반팔티하나면 충분한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등산양말을 들고가는 이유는 철판 위를 걸을 때 조금이나마 발의 충격을 줄이고 오래 신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 상륙 나갈 때 입을 옷이나 하선할 때의 날씨에 맞춘 옷도 챙겨와야 합니다. 자칫하다가는 여름옷을 입고 겨울에 내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네번째로 개인 의약품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의약품은 선박에 구비를 다 해놓기 때문에 개인이 복용중인 약물만 챙겨오면 될 것입니다. 다만 편두통이 자주 있는 분들은 개인적으로 진통제를 챙기길 바랍니다. 실항사 실기사가 매번 아플 때마다 삼항사에게 약을 달라하기도 쉽지 않고 아픈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복용하는 약은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다섯번째로 선크림입니다. 항해 당직을 설 때면 바다에 반사되어 오는 자외선에 피부가 많이 탑니다. 기관이라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선크림을 지울 클렌징오일이나 워터도 챙기면 잘 지워져서 좋습니다.

 

여섯번째로 충전기 및 전자기기 입니다. 노트북, 패드, 충전기, 휴대폰 등을 챙기길 바랍니다. 쉬는 시간을 이용해 방에서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또는 패드가 필요합니다. 휴대폰 충전기, 컴퓨터충전기, 키보드, 마우스 등을 깜빡하는 경우가 많으니 한번 더 체크하길 발바니다.

 

일곱번째로 여권, 신분증, 개인서류입니다. 실습하는 해운회에서 필요한 서류들은 챙겨서 줄 것이기에 개인 여권, 서원수첩, 신분증만 잘 챙겨서 가면 될 것입니다.

 

여덟번째로 안경입니다. 

안경을 쓰는 분이라면 여분의 안경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만약 안경 분실이나 파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홉번째로 물티슈입니다. 

방 안을 청소하는데 물티슈만한 것이 없습니다. 있으면 많이 안 쓰고 없으면 불편합니다. 물티슈 2개면 6개월 충분합니다.

 

열번째로 알람시계입니다.

물론 휴대폰 알람도 있지만 시끄러운 알람시계가 있으면 실항사 실기사 신분으로는 걱정되는 지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승선 전에는 위 사항들을 정리한 아래 표를 보면서 짐을 챙기는데에 참고 바랍니다.

 * 필수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빨간 글씨로 작성하였습니다.

세면도구 스킨케어 생활용품 의류 전자제품 개인 서류
샴푸 스킨 물티슈 크록스 휴대폰충전기 개인 서류철
폼클렌징 로션 바늘, 실 슬리퍼 노트북 여권
바디워시 선크림 배게 운동화 노트북충전기 선원수첩
린스 립글로스 배게커버 등산양말 마우스 주민등록증
치약 아이크림 빨래통 수면양말 외장하드 개인노트
칫솔 핸드크림 수건 속옷 노트북가방  
헤어드라이기 바세린 여분 안경 근무복상의 전기면도기  
면도기 수분크림 개인 의약품 근무복하의 이어폰  
바디타올 네오드란트 텀블러, 컵 손목시계 돼지코  
비누 선크림용
클렌징오일
또는 클렌징워터
심카드(일본) 반팔상의 (휴식용) 멀티탭  
작은거울 샤워기필터 심카드(중국) 긴팔상의 (휴식용) USB 3.0 Hub  
손톱깍이   옷걸이 반바지하의 (휴식용) Ebook 리더기  
면봉   접이식우산 긴바지하의 (휴식용) Ebook 리모컨  
칫솔걸이   지퍼백 근무복벨트 가습기  
입행굼 컵
(플라스틱)
  벽부착고리 넥워머 USB 녹음기  
가글   이불 보온귀마개 태블릿  
면도크림   빨래망(소) 바라클라바    
머리띠   빨래망(대) 승선, 상륙, 하선용 의류
(여름, 겨울)
   
콧털정리가위   빗, 머리끈 개인 작업용 장갑    
치실   알람시계      
혀클리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