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해운 이야기/항해사 기관사의 길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입학하면 좋은 점!!

monibee 2023. 7. 4. 13:49
반응형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에 입학하면 좋은 점!!

 

해사대학 졸업생이 직접 몸으로 느낀 점

 

 

1. 높은 취업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은 졸업 후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거의 100% 가까운 취업이 되고 있으며 남학생의 경우에는 상선을 승선하는 해운회사에 취업하게 됩니다. 여학생의 경우에도 해운회사에 취직해 상선에 승선하기도 하지만 졸업과 동시에 3급 면허가 발급되기 때문에 해양경찰, VTS, 해양수산부 공무원으로 진로를 정하기도 합니다.

 

2. 졸업 후 높은 연봉

 

졸업과 동시에 해운회사에 해기사 취업하게 되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기사란 항해사, 기관사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3등 항해사, 기관사 한달 월급으로 400만원 정도를 받게 되며 진급을 하면서 월급은 단기간에 늘어나게 됩니다. 

 

3. 빠른 진급

 

해기사의 이직률은 높기 때문에 해운산업은 항상 인력난에 시달립니다. 특히 기관사의 경우 심각한데 이 때문에 해기사의 진급은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3등항해사 기관사에서 2등 항해사 기관사까지 약 1년 정도 입니다. 2등 항해사 기관사에서 1등 항해사 기관사까지 2년에서 4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1등 항해사 기관사의 월급이 700~80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젊은 나이에 빠르게 돈을 모을 수 있게 됩니다.

 

4. 해운, 해양 분야에서의 명문학교

 

해운, 해양 분야는 블루오션입니다. 자신이 노력하는 바에 따라 다양한 길이 열려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산업 또는 분야보다 실력이 우선시 되고 인맥의 영향이 작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해운 해양 분야 안에서 명문이라 생각합니다.

 

5. 낮은 학비

 

국립대학교 답게 해사대학은 기성회비만 내면 됩니다. 기성회비 외에는 용돈이 필요합니다.

기숙사도 모두 제공되기 때문에 거주비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6. 군 대체 복무

 

군대를 가지 않으며 3년간 승선생활로 대체됩니다. 군대체복무 승선기간동안 일을 하며 받는 월급은 줄지 않고 그대로이며 군 대체 복무를 하며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다양한 진로

 

3년간의 승선생활 이후 취업할 곳이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합니다. 물론 해운 분야에 있는 분들은 취업할 곳이 한정적이라 생각하지만 이는 다른 산업에서 일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골라서 취업할 수 있고 연봉도 괜찮은 편입니다. 똑같은 공무원이라 하더라도 선박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보다 수당으로 인해 월급이 훨씬 많습니다.

 

8. 높은 진입장벽

 

해운 분야는 높은 전문성을 요하고 현장에서의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 근무하던 사람이 진입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로인해 마피아라는 의심을 사기도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고 다만 일을 하는데 필요한 높은 전문성이 자연적으로 진입장벽을 만들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